2010년 1월 29일 금요일

사발식 달인과의 대담

 

 

안녕하세요. 이제 수시/정시 발표도 났고 (나고 있고)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차츰차츰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의 새내기새로배움터(이하 새터)는 막걸리 사발식으로 유명한데요 이 때문에 많은 새내기들은 사발식의 공포에 떨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올해로 12년째 한 해도 거르지 않고 고려대학교에서 사발식을 해오신 사발식의 달인 구토 손종수선생님을 만나봤습니다.

 

Q : 안녕하세요 손종수선생님~ 반갑습니다. 선생님께선 지난 12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사발식을 해오셨다고 하시는데 정말인가요?

A : 네 사실입니다. 제가 98년도에 입학해서 올해 2010년까지 단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사발식을 해온 사발식의 달인입니다.

 

Q : 우와~ 사발식을 그렇게 오래해오신걸 보면 주량이 엄청나시겠어요~

A : 아니요. 그건 다릅니다. 제가 소주 주량 2잔, 맥주주량 2잔입니다. 사발식은 일반 술자리에서 마시는 술과는 개념이 다르거든요. 물론 제가 주량이 약해서 막걸리 한사발을 들이키면 속도 안좋고 오바히트가 쏠리는 현상이 남들보다 더 심하긴 하지만 사발식은 술마신다는 개념과는 조금 다르니까요.

 

Q : 술마시는 개념하고 조금 다르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럼 사발식은 뭐가 다른거지요?

A :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발식은 아주 오래전 부터 내려오던 행사인데 사발식에는 역사적인 개념과 사회적인 개념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고려대학교는 민족이 세우고 길러온 '민족고대'를 표방하고 있고 이는 보성전문학교 시절에도 그랬습니다. 따라서 우리 선배들은 맥주나 와인 같은 외래 술이나 증류주같이 (당시에) 비쌌던 술보다는 '서민의 술 막걸리'를 마시고 서민적으로 살고자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이에, 우리 고려대학교에서는 막걸리를 지금까지도 즐겨마시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발식은 고려대학교에 첫 발을 내딛는 새내기들에게 막걸리를 접하게 하고 민족고대 학생임을 가르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한편, 사회적인 개념으로 볼 때 새내기들은 12년의 관제교육을 이제 막 벗어난 학생들입니다. 그동안에는 선생님이 시키는대로 공부하고 하라는 대로 해왔을지 모르지만 대학교 과정은 그와 다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를 하고 싶은 방법대로 공부하는 단계이기도 하거니와 스무살 성인이 되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자신만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춰야하는 시기이기도합니다. 이에, 민족고대에서는 내 몸 속의 더러운 것은 모두 지우고 깨끝하게 대학생활을 시작하자는 의미에서 서민의 술 '순백의 막걸리'를 한사발 들이키고 그 것들을 토해내게합니다. 즉, 사발식은 한사발 들이키고 토해내는 것이 정석이란 말씀입니다.

 

Q : 아~ 사발식에는 그런 의미가 있었군요.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막걸리를 한사발 마시면 토해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A : 맞습니다. 토해내는건 참 어려운 일이니다. 허나 냉면사발이라는 것이 참 과학적이라 냉면사발 가득 들어있는 막걸리를 다 마시면 막걸리가 위부터 채워져서 정확히 식도에서 찰랑찰랑 거리게 되어있습니다. (과학 고대!) 냉면사발 하나 가득 들어있는 막걸리를 다 마신 후 바로 화장실로 달려가서 목젖에 손가락을 대면 자동적으로 마신 막걸리의 80%는 토해내지게 되어있습니다. 남은 20%는 천천히 소화시키면 됩니다. 천천히 취기가 오르면서 서먹했던 선후배동기 관계도 막역해지는 효과 또한 있지요. ^^;

 

Q : 사발식 할 때 그럼 꼭 토해야하는 건가요?

A : 아니요. 자신이 막걸리 한사발을 소화시킬 수 있다면 그냥 소화시키셔도 됩니다. 실제로 제가 본 사람 중에는 친구들 사발식까지 세개를 마시고도 술자리의 마지막까지 남아서 술마신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이 괜찮다싶으면 안토하셔도 됩니다. 다만, 건강이란 것이 늘 자신에게 따라다니는 것은 아니니까 너무 무리하지는 마시길 당부드리고 양껏 드시기를 바랍니다.

 

Q : 어떤 사람들은 술을 단 한잔만 해도 기절하기도하는데 그런 사람들은 어떻하나요? 고대 선배들은 유난히 술을 강제로 먹인다는 소문이 있던데요.

A : 제가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기본적으로 막걸리 사발에 술을 많이 채워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막걸리 사발식은 많이 사라진 상태이구요. 사발식을 하기 전에 행사를 진행하는 선배에게 미리 얘기를 하면 형식적으로 (술이 아주 조금 들어간) 사발식을 하게 해드립니다. 자신을 지키는건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걸 잊지 마시고 생리학적으로 못하시는 분들은 당당하게 선배들에게 자신의 사정을 얘기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술을 마시고 싶지 않은데 어떤 선배가 술을 강요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하십시오. 다만.. 술자리 분위기라는 것이 있으니 미리미리 선배에게 얘기해서 양해를 구하는 것이 서로서로에게 좋겠지요. 이 점 꼭 기억하세요.

 

Q : 해마다 2월이면 어느학교 새터에서 술마시다 사고가 생겼네~하는 뉴스가 나오곤합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는 아직 사고가 없다고 들었는데 비결이 있나요?

A : 물론 비결이 있습니다. 일단 우리학교는 막걸리로 사발식을 합니다. 막걸리는 상대적으로 소주나 맥주보다 순한 술입니다. 따라서 다량의 술을 마셔도 상대적으로 몸에 무리가 덜 가는 것이구요. 또한 우리는 막걸리 100% 사발식을 합니다. 신촌에 있는 어떤 학교처럼 소주나 맥주등으로 사발식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사고의 위험이 낮은 것입니다. 게다가! 새터기간에는 각 과의 예비역 선배들이 조를 나누어 새터 곳곳을 누비며 규찰을 돕니다. 선배들이 미리미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구급차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안심해도 되겠지요?

 

Q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해주세요.

A : 유난히 신입생들은 막걸리 사발식에 대한 공포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혹은, 직접 경험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괜히 열내며 반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가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나이도 스무살, 성인이 되시니까 자신의 일은 자신이 결정한다는 마음으로 임하시길 바란다는 것과 젊었을 때 내가 이정도 부딛쳐서 못이길 것 같으냐~ 하는 도전정신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Q : 이상으로 막걸리 사발식의 달인 구토 손종수 선생님과의 자문자답 대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만나실 달인은 새내기새로배움터 6연속 참석과 총 9회 참석에 빛나는 오티 손종수선생님과의 대담이 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A :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